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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햄버거 접습니다" 롯데리아 햄버거 사업 철수? 넛지마케팅 뜻

리오레로 2020. 6. 26. 13:27

롯데리아에서 새로운 공지를 하였습니다.

바로 그 내용은 '버거 접습니다'라는 글인데요.

롯데리아 '햄버거 접습니다'

 

'접습니다'라는 표현 자체가 중의적이다 보니 일부 소비자들은 롯데리아가 햄버거 매출이 잘 나오지 않아 햄버거 사업을 철수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글로 사람들에게 마케팅하려는 것 같은데 생각보다 마케팅이 잘 먹힌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이 매우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궁금해하고 검색을 많이 해보기 때문입니다.

 

이게 바로 요즘 마케팅의 대세로 떠오른 '넛지'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시키기 위한 문구로써 정말 잘 만들어낸 문구라고 생각되네요.

 

넛지 마케팅이란?

우선 넛지란 영어로 Nudge인데,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그래서 강요하지 않고 은근슬쩍 유도하는 심리적 전략이 있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합니다.

즉, 상업적인 측면에서는 상품을 대놓고 보여주지 않고, 상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드는 마케팅을 말한답니다.

이 기법은 현재 단순히 상업적으로만 사용되지 않고, 공익적 목적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경제학 서적인 책 '넛지'에서는 "넛지마케팅은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여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자연스럽게 제품에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한국사례

1. 오리온 "마켓오" -스토리텔링

오리온은 상품에 프리미엄 이미지를 심어주어 사람들에게 다른 상품과는 다르다는 이미지를 우회적으로 상기시켰다고 합니다.

이는 주로 여성, 아이 엄마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다고 하네요.

 

2. 시중 약국 진열대 - 매장 구성, 진열 방식

기존에는 제품 품목별로 따로따로 진열되어 있었지만, 한 특정 질병과 관련된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등을 한데 모아 사람들이 보기 쉬운 곳에 진열했더니 매출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3. 교차로 갈림길 내 유도선 - 공익창출

한국 도로공사는 복잡한 교차로 내 갈림길에서 운전자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분홍색 유도선을 설치했습니다.

그랬더니 사고다발지역이던 이곳의 교통사고가 무려 31%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해외사례

1. 월마트 에스컬레이터 옆에 진열된 저가 물건들 (중국)

아무 생각 없이 에스컬레이터에 올라탄 사람들도 무의식적으로 옆에 진열된 물건들에 눈길이 가게 되고, 자연스러운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2. 항저우 서호 자전거 대여소 (중국)

항저우 서호에는 자동차 진입 금지 길이 잇는데, 이곳에는 공공자전거와 사설 자전거 대여 상점이 들어서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동차를 세우고 이곳에 와서 자연스럽게 자전거를 대여하게 됩니다.

 

사실 자전거를 대여하지 않고 걸어가도 됩니다. 하지만 입구에 자전거 대여점이 있는 것을 보는 순간 대여하게 돼버립니다. 

 

넛지 마케팅의 한계점 및 전망

1. 한계점

1) 악용의 위험이 있다.

공공의 목적에서 합리적으로 쓰일 수는 있지만, 이것이 인간의 심리를 이용해 선택을 유도한다면 정보가 없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마치 자신이 깨닫지 못한 순간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말이죠.

 

2) 적용에 제한점이 비교적 많다.

제품이나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홍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측면으로만 다가갈 수 있습니다.사회단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2. 전망

앞에서 언급했던 책 '넛지'의 저자인 행동경제학과 리처드 세일러 교수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려면 그 일을 최대한 쉽고,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창조경영아카데미 김영한 대표는 넛지 마케팅이 현대 사회에서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셨습니다.

 

마무리

이처럼 넛지 마케팅은 이미 사회 전반에서 공익의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기업의 이익 또한 높이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사람과 사람의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참신한 마케팅, '넛지 마케팅'으로 사회와 경제가 따뜻하게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해보네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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